종합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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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민원발급기 이용방법

  • 수수료 지불방법
    • 현금결제: 1천원 신권, 동전(500원, 100원, 50원 가능)
    • 신용카드 결제(단, 부동산등기부등본은 카드결제 불가)
  • 발급순서: 발급을 원하는 증명서 선택→본인확인 필요(혹은 불필요)→항목 입력 및 자료처리→수수료 지급(혹은 면제)→증명서 발급
  • 본인확인 방법: ‘지문인식’ 또는 ‘모바일 신분증’ 중 선택
    ※ 단,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시는 기존과 같이 지문으로만 확인 가능(법원행정처 결정사항)

본인확인 유의사항

  • 지문 선택 시
    • 주민등록증에 등재된 지문(주로 오른쪽 엄지손가락)으로 인식
    • 지문의 중심점이 중앙으로 오도록 손가락을 위로 올려주세요.
      • 지문 이미지가 흐릴 때는 손가락에 입김을 분 후 재시도
      • 지문 이미지가 진할 때는 손가락의 땀, 물 등을 닦은 후 재시도
    • ! 지문인식이 안되시나요?
      • 지문등록 후 오랜 기간이 지나면서 지문이 흐릿해지거나 주름이 생길 경우 인식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문 재등록이 필요합니다.
      • 계속 인식에 실패할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통해 현재의 지문을 재등록하세요. (기존 주민등록증 반납 시 수수료 무료)
  • 모바일 신분증 선택 시
    • 모바일 신분증 앱 으로 무인민원발급기 화면에 표출되는 QR코드 촬영→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제출→본인인증 성공→민원서류 발급
    • 모바일 신분증 본인확인은 사전에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받아야 사용 가능
    • ! 주의
      •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행정기관 등의 장)가 발급한 전자적 방식의 신분증 중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신분증만 가능
        예) 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보훈증 등
        ※ 모바일 신분증 확인서비스(PASS, KB스타뱅킹, 정부24 등)는 이용 불가

장애신고 및 문의

  • 업무시간(평일 09:00~18:00)
    • 주민센터 외 설치 기기: 민원여권과(02-2091-2412~2413)
    • 주민센터 설치 기기: 해당 동 주민센터 담당자(‘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및 운영시간’ 전화번호 참고)
    • 장애처리 콜센터: 에니텍시스(1577-9920)
  • 업무시간 외/주말/공휴일
    • 도봉구청 당직실(02-2091-2091)
      ※ 장애접수만 가능. 장애처리는 다음 근무일 담당자가 처리 가능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민원여권과 

  • TEL

    02-2091-2412

  • 최종수정일

    2025-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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