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주민센터

생활불편신고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 민원 수신 방법,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 보여줍니다.
제목 쌍문2동 전입신고 담당자분께 민원접수합니다.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작성자 박현숙 등록일 2014.12.23
조회수 1129
첨부파일
쌍문2동 전입신고 담당자님께 민원접수 합니다.

오늘 저희오빠가 동생인 저희집으로 전입신고를 하려고 동사무소를 방문하였습니다.
담당자분이 세대주가 신청하는거라 세대주의 신분증과 도장이 있어야 한다고 하면서 신청을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이상한건 작년에 저희집으로 전입신고를 할때에는 이런서류 없이 저희집으로 전입되었습니다.
이상하다 그때는 되고 두달전에 전출했다가 다시 저희집으로 오는데 왜 지금은 서류가 필요하냐고 하니
원래 지침이 그렇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해가 안된다 그럼 그땐 왜 그렇게 해줬냐고 하니 그땐 내가 해준게 아니고 담당자가 자기가 아니였다면서 모른다는 식으로 얘기하더라구요.
똑같은 쌍문2동 동사무소인데 업무처리가 이렇게 다르고 기준도 다르냐고 하니 오빠보고 그럼 신분증가지고 다시 오라고 하더군요.
오빠한테 미안하다고 다시한번만 가달라고 해서 다시 부탁했는데 화가나서 오빠가 전화가 왔습니다.
세대주 신분증이랑 도장있어야 한다고.....
담당자 전화해서 아까 그런얘기없이 오빠 신분증 가지고 오라고 하지 않았냐고 했더니 담당자님 하는말...
제가 안했나요? 한것 같은데.....
이런 무슨 말도안되는 .... 제 전화기 녹취되는 전화기라 녹취내용 들려드릴까요 했더니 그제서야 그럼 제가 말 안했나보네요. 죄송해요... 이러십니다.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을 물어보니 제 공인인증이 있으면 된다고 해서 제가 신청을 하려고 하니 전입신청자의 인적사항을 기재하라는 메세지가 계속 나온다고 하니.. 왜그러지 다시 해보세요. 하다가 방법 확인해달라고 하니 전화도 없으셨습니다.
하라는 순서대로 들어가서 전입신청을 하고 30분후 전입신청내역이 완료됐다는 문자가 와서 등본을 발행해보니 오빠가 안들어가있었습니다.
마침 주민센터 담당자분이 전화와서 이거 왜 안돼냐고 하니 신청된거 맞다고 하면서 정상처리 된거 맞다고 하길래 등본에 안나온다고 하니 그럴리가 없다고 하더군요.그러면서 저보고 다시 전입신청을 해보래요. 너무 짜증이 나서 다시 신청해서 안되면 어떻게 할건데요 하니 아무말씀 안하십니다.
혹시 몰라 전입신청을 다시 하려고 들어가니 한달에 한번밖에 신청이 안된다면서 입력이 안된다고 하니 그래요? 그러더니 말을 다시 바꾸면서 한달에 한번밖에 안되니 나오셔야 합니다. 이러네요.
이게 무슨 말장난하는것도 아니고 담당하는사람이 업무처리 절차도 모르고 화를내니 전입신청은 제가 잘못한거니 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너무 어이가 없어서 방법을 찾아달라고 하니 오빠 주민번호 알려달라고 해서 알려줬습니다.
참나. 고객에 대한 존칭은 커녕 본인보다 윗사람인 저희부모님 이름을 제 앞에서 당당하게 존칭도 붙이지 않고 이름을 막 부르고 이게 무슨경우인가요.
이렇게 불친절하고 업무처리도 모르시는 분이 어떻게 그자리에 앉아서 업무처리를 하시는지. 정말 화가납니다.
처음부터 제대로된 안내를 해주셨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마지막에는 전입신고 입력을 잘못한 제탓을 하며 무조건 나오는방법밖에 없다고 해서 전화 끊었습니다.
너무 화가나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이며 답변부서, 전화번호, 담당자, 등록일, 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답변부서 쌍문2동 전화번호
담당자 이미희 등록일 2014-12-26 오후 3:23:34
답변내용
우리동 행정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박현숙님 ! 안녕하십니까 ?
먼저, 박현숙님 오빠의 전입신고에 대하여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전입신고 자격에 대하여 몇가지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1. 주민등록 법 제11조에 보면, 주민등록 전입신고는 세대주가 14일 이내 에 하여야 하며, 세대주가 신고할 수 없으면 위임 받은 세대주의 배우 자, 직계혈족 등이 할 수 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2. 세대주의 위임을 받아 신고할 때에는 세대주의 서명이나 날인을 받아야 하며 세대주의 신분증명서와 같이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주민등록 법 시행령 제19)

업무처리시 전입신고에 관한 안내과정에서 오해부분과 의사전달이 잘 안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충분한 설명으로 보다 원활한 업무처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 가지로 불편을 드려서 다시한번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내방하여 주시면 빠른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전입담당(이미희 :☎ 2091-5533)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겨울철 건강에 유의하시고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구민만족도평가

구민만족도평가이며 평가하기를 보여줍니다.
평가하기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쌍문2동 

  • TEL

    02-2091-5529

  • 최종수정일

    2014-12-23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