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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연장, 창동역 경유 및 경원선(1호선)지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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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공약 주요현안 국시비 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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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계획수립 예산확보 실행여부
단계별
추진현황
미수립 수립중 완료 비예산 미확보 진행중 완료 미착수 실행중 완료
(종결)
완료 후
지속추진
공개사유를 나타냅니다.
공개사유
- 구청업무계획 중 주요사업

사업개요

○ 추진배경
고속철도서비스의 수도권 동북부지역 확대 및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창동역 경유와 경원선(청량리~의정부역) 지상 국철 지하화를 병행추진하여
주민 숙원사업 해소와 도봉구 발전을 도모하고자 함.
○ 지하화 구 간 : 청량리역∼도봉산역 12.5km
○ 총 사업비 : 6조 4,088억원 (민자, 국, 시비)
▶ 경원선 지하화: 2조 1,000억원(국비)
▶ GTX-C 노선 및 KTX(SRT)동북부연장 : 4조 3,088억원 (민자·국·시비)


주요추진경과

○ 2009. 12. 市, 청량리~창동역간 지하화 타당성분석 용역
(B/C 0.21 - 경제성 없음)
○ 2010. 2. 경제성보다는 동북부지역 경제활성화와 환경적 피해 해결을 위하여 중앙정부 주관하에 지하화사업 추진 건의(市→국토해양부)
○ 2011. 6. 03. 공동건의문 채택 및 공동추진 협약식 (도봉·노원·동대문구청장, 의정부시장)
○ 2011. 6. 09.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방문 : 경원선지하화 협조 요청(도봉구청장)
○ 2011. 8. 04. 최규성 국회의원 방문 : 국토해양부 타당성 시행 협조 요청 (도봉구청장)
○ 2011. 8. 24. 국토해양부 차관 면담 : 국가 차원에서 사업시행을 위해 자체 타당성 검토 요청( 도봉구청장)
○ 2011. 9. 09. 서울시장(권한대행) 방문 :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조와 자체 타당성 검토 요청 (도봉구청장)
○ 2011.10. 05. 4개 자치단체(도봉, 노원, 동대문, 의정부시) 국토해양부 및 서울시에 타당성 검토 요청
○ 2011.11. 29. GTX 예비타당성 용역 발주(KDI)
○ 2012.02. 27. 서울시 교통정책과 및 균형발전과 업무 협의
○ 2012.05. 08. 국토해양부에 GTX 예비타당성조사용역에 포함하여 검토 요청
○ 2012.09. 07. 지역구 국회의원 및 시의원에 협조 요청
○ 2013.07. 24.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에 'ktx의정부 연장 및 gtx 창동역 경유' 추진 확정
○ 2013.08. 22. 'KTX 의정부 연장 사전타당성 용역' 시행 (주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2013.09. 11. '현장시장실' 서울시장 도봉구 방문시 경원선지하화와 GTX 병행추진 요청
○ 2014.01.27. 「행복4구 플랜」창동역 KTX 복합역사 개발 확정
○ 2014.06.26.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 요청(서울시 교통정책과)]
○ 2014.07.14. KTX의정부 연장 및 GTX 창동역 경유, 경원선지하화 병행추진 건의 (국토교통부,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 2014.08.4~5. KTX의정부 연장 및 GTX 창동역 경유, 경원선지하화 병행추진관련 지역 국회의원 협조 요청
○ 2014.11.24. 접속부 추가 공사 협조 요청 (지역구 국회의원)
○ 2014.12.03. 서울시에 도봉구 현안사업 시행 요청 ( KTX의정부 연장, GTX, 경원선지하화 병행 추진 등)
○ 2015.01.21. 국토교통부(철도정책과), 한국철도시설공단(미래사업기획처) 협의 방문
○ 2015.03.18. 창동신경제중심지 개발계획 반영 요청(국토부, 서울시, 교통정책과, 동복4구사업단)
○ 2015.03.25. 국토부 회신 - 서울시와 협의후 정식 요청
○ 2015.03.31. 서영엔지니어링 합사사무실 방문 (강** 철도1팀 차장) 면담
○ 2015.06.19. 서울시 교통정책과 방문
○ 2015.08. 28.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검토 요청
- 제목 : 의정부-금정 광역급행철도 건설
- 연장 : 45.8km
- 예산 : 4조1천억원
○ 2016.01~07. KDI(한국개발연구원) 예비타당성조사 시행
○ 2016.02. 28. 서울시 교통정책과 협의 방문(경원선 지하화 협조 요청)
○ 2016.04. 12. 제3차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요청(서울시)
○ 2016.05. 20. 동북권구청장협의회 정식 안건 제출
○ 2016.05. 24. GTX-C 및 KTX(SRT) 의정부연장시 경원선지하화 병행추진을 위한 관련 자치단체간 TF 구성 등 세부계획 수립 (방침)
○ 2016.06. 15. 실무 TF구성을 위한 자치단체 사전협의(동대문구, 노원구, 의정부시)
○ 2016.06. 17. 서울시 교통정책과 협의 방문(KTX 창동역 정차 등 협조 요청)
○ 2016.08. 01. KTX(SRT) 창동역 추가정차 검토 요청
○ 2016.08.~11. 서울시 교통정책과 협의(3회)

○ 2017.02. 02. 구청장, 서울시 협의
○ 2017.03. 21. 국토교통부 업무협의
○ 2017.5. 04. KTX 창동역 정차 타당성 의견제출(도봉구→서울시)
○ 2017.5. 29. 지역구 국회의원 면담(창동역 정차 협조 요청)
○ 2017.6.20. 서울시 교통정책과 협의 방문
○ 2017.8.03. 서울시 교통정책과 협의 방문
○ 2017.11.21. 서울시 교통정책과 협의 방문

○ ‘18. 8. 9. : 관련 자치단체 실무부서장 협의
○ ‘18. 9. 4. : 동대문구청(교통행정과) 실무협의회 구성 협의 방문
○ ‘18. 9. 6. : 성북구청(교통행정과) 실무협의회 구성 협의 방문
○ ‘18. 9. 12. : 노원구청(미래도시과) 실무협의회 구성 협의 방문

○ ‘18. 12. 11. : GTX-C(수원~양주)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발표(국토교통부)
○ ‘19. 3. 06. : 경원선지하화 관련 추진방향 협의(기획예산과, 행정지원과, 교통행정과)
○ ‘19. 3. 18. : 국토교통부 민자철도팀 협의(SRT 및 경원선지하화 관련)
○ ‘19. 5. 27. : GTX-C 노선 민자적경성 조사 통과
○ ‘19. 6. 17. : GTX-C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행 (국토교통부)
○ ‘19. 12. 19. : 'KTX 수도권동북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 출범(도봉구청장(간사))
○ ‘20. 01.~08. : 관련 지자체 실무협의회 구성 및 운영(4회차운영)
○ ‘20. 05. 12. : 국토교통부 민자철도팀 합동 방문(도봉, 노원, 동대문, 의정부)
○ ‘20. 05. 26. : 김현미 장관 초청 국회 간담회 개최
○ ‘20. 08. 20. : KTX 수도권 동북부연장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 ‘20. 09. 15. : KTX 수도권 동북부연장 제2차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문제점 및 대책

○ 문제점
- KTX(SRT) 의정부 연장(삼성~창동~의정부)은 동시추진에 따른 경제성 부족으로 GTX-C노선과 병행추진이 어렵다는 입장(국토교통부)
- 현 시점에서 경원선지하화 병행추진을 고속철도사업과 병행시 GTX 및 SRT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대 책
- 선로를 공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KTX(SRT)와 GTX의 경유역을 창동역 단일역으로 추진하고
- 경원선 국철지하화도 국가철도망계획에 포함되어 추진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국토부에 적극 협의 추진.
- SRT 의정부 연장은 향후 남북간 교류확대에 따른 남북철도와 유라시아 철도 등 잠재적 가치를 반영하여 장기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지속 협의.

향후계획

○ ‘20. 11~12 : GTX-C노선 및 KTX 수도권 동북부연장관련 기본계획 결과 발표(국토교통부)

현황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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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현황 주관부서이며 주관부서, 과장, 팀장, 담당, 전화번호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관부서 교통행정과
(과장)
교통행정팀
(팀장)
주무관
(담당)
전화번호
교통행정과 양충렬 최병연 02-2091-4158
  • 홍○○ 2019.12.06

    도봉구와 서울시의 적극적인 모습으로 꼭 KTX와 SRT 그리고 경원산 지하화가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오○○ 2019.08.25

    입지와 조건상 창동이란입지가 애매하긴하지요.청량리는롯데라는 커다란메카가있고의정부는신세계란위상으로역사가활성화되어있긴하지만저희도봉구창동도문화.예술.생활체육단지등창직에 메카로 확실한명분을 앞세워주민들구민들과합심한다면충분한 발전가능성은 있다생각합니다.이런계기로강북.동북권에 코엑스와같은 메카로 자리매김할수있게되길 진심바래봅니다

  • 송○○ 2019.07.10

    서울강남북 균형발전과 철도 주변의 소음문제 등 해결해야 합니다. 당장의 예산이 문제라 하더라도 장기계획으로 지하화 추진해야 하고 이를 통해 얻는 반사이익도 엄청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반드시 해야할 과제입니다. 포기하면 영원히 이룰 수 없는 것이고 포기하지 않으면 가능한 일입니다

  • 정○○ 2018.04.25

    KTX, GTX-C 노선이 수익성이 없다고 최근 광운대역에 정차한다는 이상한 얘기가 나옵니다. 꼭 꼭 창동역에 정차해야합니다. 관철시켜 주세요.

  • 정○○ 2018.04.25

    창동역에 KTX, GTX-C 노선이 정차하도록 고대하고 있습니다. 도봉구 시의원님들, 구의원님, 서울시장님, 구청장님 두루 꼭 성사시켜 주세요. 주민들의 숙원입니다. 창동이 새롭게 변신할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20년을 살아왔지만 다른구는 변모하는데 너무 낙후됬습니다.

  • 황○○ 2017.10.19

    제 친정이 여수인데 KTX,GTX소식 들으니 너무 행복하네요. 도봉구청장님 그리고 도봉구 시의원님들 꼭꼭 성사시켜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 정○○ 2017.06.08

    상기 내용을 보니 수고많으셨습니다. 계속 강력히 추진해주세요. 꼭 ktx가 창동역에 정차할수 있도록 ~~ 구민의 한사람으로서 기대됩니다. 그렇잖아도 창동역 주위의 포장마차, 노점상 때문에 창동에 대한 이미지가 나쁘고 취객때문에 자녀 귀가길이 걱정되고 아이 키우기가 무서웠습니다. 1호서 지하화하면 소음도 줄고 환경공해도 없어지고 여러모로 주거환경이 좋아질거라 기대됩니다. 감사드립니다. 꼭 신속히 완료되도록 추진바랍니다.

  • 정○○ 2016.12.13

    정말 기대되는 군요. 이제 좀 창동역 주위가 살만한 동네가 될려나봅니다. 창동역의 민자역사가 흉물이 되어 방치된지 5년이 넘어서 주민의 한사람으로서 걱정하고 있었는데...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꼭 ktx가 들어올수 있도록 빨리 추진해 주십시요.

  • 정○○ 2016.11.23

    말도 안되는 지하화추진이군요.. 공사구간도 막대한데다.. 새로 건설하는 것도 아니고 주변 상가 밑으로 어떻게 땅파서 지하화 만들건지?

  • 최○○ 2012.05.31

    사람사는 세상, 살맛나는 도봉이 되도록 지하화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창동역 주변의 덜커덩하는 철로 주변의 소음...이루 말로 표현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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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담당부서

    기획예산과 최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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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2091-2605

  • 최종수정일

    2020-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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