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대상 : 모든 시민

  • “부양자-피부양자”를 경제공동체로 보는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 적용

신청주체 : 대상 가구의 세대주(주민등록표) 신청 원칙

지원 금액 :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신용‧체크카드, 모바일상품권, 선불카드 택일)

가구원수별 지원규모(단위:원)

가구원수별 지원규모(단위:원)으로 1인~4인 지원수준 금액을 안내합니다.
구분 1인 2인 3인 4인
지원수준 400,000 600,000 800,000 1,000,000

지원시기 : 신청 접수 후 2~3일 소요

신청 및 지급수단

  • 온·오프라인 병행 신청 지급수단 다양화
  • 고령·장애 등 거동불편 시민을 위한 ‘찾아가는 신청’ 별도 실행
신용 체크카드, 서울사랑상품권, 선불카드를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지급 여부를 안내합니다.
구분 신용·체크카드 서울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온라인 O
(홈페이지)
O
(홈페이지)
X
오프라인 O
(연계은행창구)
X O
(주민센터)
모바일 X O
(어플 다운 후 신청)
X

지급수단별 특징

지급수단별 특징으로 지급수단, 지역제한, 업종제한, 사용기한, 잔액환급, 비고 등으로 나누어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급수단 지역제한 업종제한 사용기한 잔액환급 비고
신용·체크카드 서울시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전자판매점 등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제한업종 수준
~8.31. 환급되지 않음
※기한 내 전액 소비원칙, 잔액 미환불 약관 명시
온라인쇼핑몰
사용제한
선불카드 서울시 클린카드로 유흥업소 등 제한
지역사랑
상품권
모바일형 서울시 백화점, 대형마트, SSM, 유흥주점 등
※조례 적용

콜센터 운영

  • 서울시 다산 콜센터 : 120 (24시간)
  • 도봉구 콜센터 : 02-2091-3800 (평일 09:00 ~ 18:00)

이의신청

  • 운영기간 : 2020.05.04.(월) 09:00 ~ 2020.06.25.(목) 18:00
  • 운영단위 : 동 주민센터 단위 운영
  • 운영방법 : 주민센터 방문,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10일내 처리)

신청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