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실질적인 해결안을 주세요.(도봉구아람채블럭 모아타운배제사건)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5.09.12
조회수 149
첨부파일

수신: 도봉구청 재개발·정비사업 담당 부서

안녕하세요.
저는 도봉구 쌍문동 아람채 블럭 소유자 김정화입니다.

저희 아람채 블럭은 현재 모아타운 구역에서 배제되어 사방이 아파트와 정비구역으로 둘러싸인 사실상 고립 블럭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청은 주민 민원에 대해 **“추진위를 구성해 오라”**는 기계적 답변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1. 추진위 구성 요구의 문제

아람채 블럭은 물리적으로 소규모여서 추진위 구성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소규모에 의한 사업성이 안나옴)

이를 구청도 충분히 알면서도, 무책임하게 추진위 타령만 되풀이하는 것은 행정 편의주의이자 책임 회피입니다.

2. 사업성 불가에 대한 구청의 의무

자율주택·가로주택 정비사업을 신청하더라도, 아람채 블럭은 사업성이 전혀 없어 독립 추진이 불가합니다.

구청은 주민 민원에 대해 사업성·가능성 여부를 사전에 안내할 책무가 있습니다.

“추진위 전에는 답변 불가”라는 태도는 주민을 기만하는 것이며, 사실상 행정 직무유기에 해당합니다.

3. 형평성 및 주민 권리 침해

아람채 블럭은 어떤 정비사업도 독립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그럼에도 모아타운 편입에서 배제된 것은 구청이 주민을 의도적으로 고립·갈라치기한 결과입니다.

이는 주민 재산권·주거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처사이며, 결코 좌시할 수 없습니다.

4. 요구 사항

1. 아람채 블럭의 독립 정비 불가에 대한 구청의 공식 입장을 문서로 제출하십시오.

2. “추진위 만들어오라”는 반복 답변이 아닌, 구체적인 구제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3. 만약 대책 없이 고립을 방치한다면, 이는 주민 기만·행정 농락이며 언론 제보 및 감사원 민원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분명히 경고합니다.

?? 결론적으로, 저희 주민은 더 이상 녹음기 같은 답변을 듣고 싶지 않습니다.
구청은 주민의 고충을 외면하지 말고, 행정 책임자답게 실질적 해결책을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9-26 오후 4:12:44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의 민원 내용은 쌍문동 460번지 일대 모아타운에 쌍문동 460-133 등 3필지 편입을 요청하시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3. 모아타운 편입과 관련하여, 모아타운 내 사업시행구역 설정 등 세부적인 사항은 '모아타운 내 모아주택의 사업시행자'가 수립하는 사업시행계획에 따라 '개별 사업시행계획인가 시 결정'되므로, 해당 사항은 모아주택 추진 주체 혹은 조합이 설립되는 경우 조합과 협의하셔야 하는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민원 내용을 감안하여 추진 주체에게 아람채 등 인근 구역으로부터 편입 요청이 있었음을 전달하고자 하였으나, 현재 쌍문동 460번지 일대 모아타운 내 모아주택 추진 주체가 정해지지 않았으므로 향후 사업 추진 주체가 정해지는 경우 귀하의 편입 요청사항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재건축재개발과 여은지 주무관 (☏02-2091-3422)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 9월 25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실질적인 해결안을 주세요.(도봉구아람채블럭 모아타운배제사건)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창동주공3단지~선관위 해촉 결과~공고 기재 미흡
다음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