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창동역 1번출구 노점상및 포장마차 개선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5.09.15
조회수 355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구청장님.
저는 도봉구에 거주하는 주민입니다.

창동역 1번출구 노점상및 포장마차 거리 환경에 대해 건의드리고자 합니다.

지하철 고가 밑 노점상은 LPG가스통도 있어 위생과 안전 관리가 미흡하고, 포장마차 주변은 담배 연기와 술로 인해 오후에는 아이들과 함께 다니기가 매우 불편한 상황입니다.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역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이 매일 이 구간을 지나가야 하는 만큼,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포장마차 상인분들의 생계도 중요하지만, 어린 아이와 주민, 시민들의 생활 환경 또한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지역 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검토와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9-18 오후 5:30:33
답변내용 【답 변】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 사항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창동역 동측 포장마차 등 거리가게 정비”에 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우리구는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에 따라 신규 거리가게는 금지하고, 기존 거리가게(오래전부터 유지되어 왔던 노점)는 일방적인 철거 대신 상생의 기조하에 허가제로 전환시켜 전대, 전매 금지 등을 통해 자연 소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나. 창동역 동측 광장(SH부지)에 위치한 거리가게(포장마차)는 기존 거리가게이며, 창동민자역사 앞 남북도로가 개설될 위치에 있어 시행사인 창동민자역사와 거리가게가 협의하여 지난 9. 15.(월)에 포장마차 6개소를 안쪽으로 8m 정도 이동하는 공사가 진행되었으며, 향후 GTX-C 창동역사 건립시 SH부지에 위치한 거리가게는 대체부지로의 이전 등 다른 곳으로 이동조치가 예정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 창동역 동측에 위치한 거리가게 환경개선은 창동민자역사, GTX-C 창동역사,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동북권역 중심도시 조성사업 일정에 따라 구역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선, 역사하부 10개소와 고가하부 9개소에 대하여 환경개선안 수립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여 주민의견 수렴 후 10월까지 실행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며, 그리고 그 이후에 환경개선 추진은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창동역 동측 거리가게 환경개선사업 TF와 도봉구 거리가게 상생협의회 등 사업 추진 이해관계자 협의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추진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라. 또한, LPG가스 사용과 음식 조리·판매 거리가게에 대해서는 안전사고 예방 및 위생안전을 위해 LPG 및 위생 안전점검을 유관부서와 합동으로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11월에는 전체 거리가게 운영자를 대상으로 가스·전기 및 위생안전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도봉구청 가로관리과 박성준 주무관(☎2091-4012)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 9월 18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창동역 1번출구 노점상및 포장마차 개선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창동역 1번출구 포장마차, 담배흡연
다음글 창동역 1번출구 포장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