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도봉구 민간기록물의 활용현황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작성자 ○○○ 등록일 2025.02.06
조회수 544
첨부파일
안녕하십니까?
지역기반의 민간기록에 관심이 많은 주민입니다.

2023년엔 도봉구의 개청50주년, 2024년엔 도봉문화원 개원의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각각 수많은 기념행사를 진행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덕분에 내가 살고있는 도봉구가 서울시 25개의 자치구 중 비교적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문화도시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련해서 도봉구(또는 문화원)에서는 민간영역의 기록물들이 어떻게 다뤄지고 활용이 되는지 그 현황에 대해 여쭙고자 합니다

1. 민간기록물의 수집과 분류는 어떠한 기준과 공정으로 아카이빙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2. 산하 기관인 도봉문화원 내에 민간 아카이브의 업무 관련한 기록관리 주체가 있는지요?
3. 문화원에서 수집, 생산한 기록물들에 대한 공유방법과 일반 주민들의 접근가능한 범위는?
4. 문화원에서 생산한 아카이브 콘텐츠의 활용현황이나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5. 향후 민간기록물에 대한 활용계획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6. ‘마을기록가 양성과정’(또는 유사한 이름)사업 운영현황과 양성된 인력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7. 로컬관광콘텐츠의 활성화에 마을기록의 활용가치가 높은데, 도봉구의 사례가 있는지, 또는 활용 하는데 있어 문제점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8. 끝으로 지역의 기록문화 보존과 활용을 위한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민간아카이브는 단순히 기록물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한 시대 지역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통해 정체성과 문화력을 확보하는것이자 주민 삶의 흔적을 통해 건강한 미래를 설계하는 작업입니다. 도봉구가 거쳐온 역사만큼 축적된 마을의 기록들에 대한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2-11 오후 5:32:44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도봉구 민간기록물의 활용 현황“에 관한 것으로 이해 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답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민간기록물의 수집과 분류는 어떠한 기준과 공정으로 아카이빙이 되는지?
도봉구 민간 기록물 수집 및 분류는 「서울특별시 도봉구 기록물 관리에 관한 조례」제9조에 따라
아카이빙 대상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1. 구 주요 정책ㆍ사업ㆍ행사와 관련된 민간기록물
2. 서울특별시 도봉구민(이하 “구민”이라 한다)의 관심이 높은 사건ㆍ사고ㆍ인물과 관련된 민간기록물
3. 구민의 일상 또는 활동과 관련된 민간기록물
4. 그 밖에 구의 역사와 관련하여 보존ㆍ관리가 필요한 민간기록물

② 산하 기관인 도봉문화원 내에 민간 아카이브의 업무 관련한 기록관리 주체가 있는지?
도봉문화원은 지역학 연구 및 지역문화자료(민간기록물)을 담당하는 부서인 ‘지역학진흥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부서의 역할은 지역학 연구 및 지원, 지역문화자료 조사, 수집, 발굴과 활용 등입니다. 매년 주제별 아카이브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수집된 자료는 축제 개최, 도서 편찬 등 지역문화콘텐츠 개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③ 문화원에서 수집, 생산한 기록물들에 대한 공유방법과 일반 주민들의 접근가능 범위는?
문화원에서 수집, 생산한 기록물 중 민간기록물의 경우 구술채록을 기반으로 한 원자료로, 바로 공개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개인 기억에 의존하는 기록이다 보니 타 자료와의 교차 검증, 기존 연구와의 비교 등 자료의 신빙성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검증을 마친 자료는 도봉문화원 발간 도서 등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구 및 집필 등의 이유로 원자료의 이용이 필요하신 경우 도봉문화원으로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④ 문화원에서 생산한 아카이브 콘텐츠의 활용현황이나 구체적인 사례
도봉문화원은 조사, 수집된 아카이브 콘텐츠를 거의 모든 문화사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매년 개최하는 ‘도봉옛길 문화제’로 도봉구의 역사문화유산 도봉옛길을 중심으로 도봉구 각 지역의 주민이야기를 축제로 녹여내고 있습니다. 지난 2023년에는 도봉구 출범 50주년을 맞아 산업화, 도시화의 모습을 담아낸 바 있습니다. 또한 도봉문화원에서 발간하는 도서 ‘도봉사람들은~’, ‘도봉의 맛’ 등은 지역주민의 이야기, 지역 노포의 기억을 다룬 도서입니다.

⑤ 향후 민간기록물에 대한 활용계획
수집된 민간 기록물은 연구, 도서 발간, 지역축제 개최, 문화사업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문화원, 김근태기념도서관 등 지역문화기록단(마을기록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 예정으로 양성과정 수료 후 지역문화 현장 조사 업무를 수행하여 그 결과물을 지역 문화사업의 기반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 ‘마을기록가 양성과정’사업 운영현황과 양성된 인력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
- 도봉문화원에서는 도봉구민을 대상으로 ‘지역문화기록단(마을기록가)’을 매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역사, 민속, 구술채록 등 일련의 교육과정을 거쳐 위촉되며 이후 지역문화 현장 조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수집한 자료는 도봉문화원에 집적되어 내부 보고서로 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 도서 발간 등 특별한 기획 조사를 통해 도봉문화원 지역문화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김근태기념도서관에서는 주민과 함께하는 ‘도봉 마을아카이브’ 사업으로 마을기록활동가 5명을 신규 양성할 예정이며, 교육과정은 아카이브에 대한 정의, 마을 기록물 수집 및 활용 사례에 대해 4회 이상 강의를 수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을기록활동가 양성교육을 통해 선발된 활동가들이 자발적이고 자율적으로 아카이빙을 할 수 있도록 후속모임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지난 2024년에는 수집 기록을 활용한 성과물인 《격세지감 : 나의 이야기, 당신의 이야기》를 제작 및 전시하였습니다.

? 로컬관광콘텐츠의 활성화에 마을기록의 활용가치가 높은데, 도봉구의 사례가 있는지, 또는 활용하는데 있어 문제점이 있는지
도봉문화원은 지역문화자료를 문화사업에 전반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구술자료는 가공하여 이야기로 만들어지며, 만들어진 이야기는 문화원 산하 ‘문화해설사’ 등을 통해 도봉구 도보관광 해설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⑧ 지역의 기록문화 보존과 활용을 위한 계획 여부
귀하께서 말씀해주신 바와 같이 민간기록물은 단순한 기록물이 아니라 도봉구가 거쳐온 역사이자 추억인 만큼, 문화원·김근태기념도서관 등 여러 기관, 주민들과 함께 도봉을 기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문화원 관련 문의는 문화체육과 박진호주무관(☏02-2091-2553), 기록물 관련 문의는 민원여권과 김미소주무관(☏02-2021-2405)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 2월 11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도봉구 민간기록물의 활용현황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둘리뮤자엄 실시간 기후, 시간 알림탑 수리요망
다음글 구청장에 바란다 게시판 Web버젼 억수로 불편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