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아동발달센터 지원의 폭을 넓혀주세요.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작성자 ○○○ 등록일 2025.12.10
조회수 113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구청장님.

저는 도봉구 창3동에 살고 있는 언어 및 사회성이 느린 5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아이의 느린 발달로 인해 아동발달센터를 알아보는데 발달센터에 지불해야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고, 센터들이 다 꽤 먼 곳에 위치하고 있더라구요..

저는 현재 다둥이 자녀*3명을 육아하는 중이라 비용적인 측면이나 센터와의 거리 또한 사정상 여의치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계속 센터 다니는 것을 미루다가 마침 가까운 한 곳을 발견하였습니다.

상담 후 바우처라는 것이 있다고도 안내를 받아 영유아발달지원서비스(1년짜리)라는 바우처를 신청하여 발급받아 다니고 있습니다. 구에서 지원해주는 이 바우처 덕분에 비용적 부담을 줄이며 센터에 다닐 수 있음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개입을 하고 보니 아이의 발달이 1년 안에 정상 범주로 들어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더군요.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하는 것이더라구요..

기존 바우처 1년 기한이 끝나가는 시점이라 추가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을 알아보다가 '발달재활서비스'라는 바우처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바우처는 학년기 저학년까지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희망적이었어요!

그래서 다니던 센터에 문의를 넣었는데 내년도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제공 기관 모집에 지원을 했다고 하시어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지정이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다니는 센터가 운영기간이 짧은 것도 아니고 아동 수가 적은 것 같아 보이지 않는데 왜 지정되지 않은 걸까요. 혹여 작은 동네에 위치하고 있어서 인가요?

조건이 충족 된 센터라면 여러 바우처 사용처로 지정되어 각 지역별로 지원이 고르게 분포되어 느린 아동을 키우는 엄마들이 센터를 선택함에 있어서 선택지가 확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바우처를 사용하지 못하면 비용적 부담이 커지기에 바우처가 사용되는 다른 센터로 옮겨야 할텐데..
많은 센터들이 번화가에 위치하고 있고, 그만큼 거리가 있어 자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다녀야 합니다. 아동을 동행해서 이동하는 것은 상당이 어려운 일이예요.

가까운 곳에 아이와 잘 맞는 센터가 있음에도 다른 곳에서 아이가 새로 적응해야 합니다. 느린 아동들은 센터와 해당 선생님께 적응하는 데에도 큰 어려움과 시간적 투자가 필요하지요. 한회, 한회가 소중한데 말이예요ㅠㅠ

부디 해당 내용을 잘 살펴봐 주시어 해결책을 마련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12-13 오후 3:30:12
답변내용 【답 변】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아동발달센터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지정 확대"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지정은 보건복지부 지침의 기준에 따른 종합적 심사를 통해 결정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경우 관내 제공기관 14개소 중 12개소의 지정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11월에 기존 제공기관의 재지정심사를 실시하였으며, 기존 제공기관의 운영 규모와 관내 수요·예산 상황 등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여 신규기관 1개소 추가지정 심사 또한 함께 하였습니다.
나. 그러나 지역 내 적정 제공기관 수를 고려하여 모든 신청기관을 신규 지정할 수는 없기에, 귀하께서 이용 중이신 기관을 포함하여 신규 신청한 일부 기관은 이번 심사에서는 아쉽게도 지정되지 못하였습니다.
다. 2026년 상반기에 지정기간이 만료되는 기존 제공기관 2개소에 대한 재지정심사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정기 재지정심사 시 관내 서비스 수요와 제공기관 분포 등을 반영하여 신규기관 지정심사를 함께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4.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6년 12월 12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아동발달센터 지원의 폭을 넓혀주세요.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 도봉정보문화도서관 열람실 냉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