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쌍문1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부지의 녹지 훼손에 관한 문의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작성자 ○○○ 등록일 2025.12.13
조회수 112
첨부파일
도봉구 주민으로 쌍문1동 공공복합청사 건설 관련 환경 파괴에 대해 문의 및 항의합니다.
며칠 전부터 본 건물을 건설한다며, 경기푸른미래관 버스정류장 뒤의 녹지전체를 포크레인으로 훼손하는 걸 보고,
녹지와 그 안에 있는 나무들에 대한 대안 없이 무참히 훼손하면서 공공건물을 지을 수 있는지 문의합니다.

평소 그곳을 다니면서 수십년 이상 된 소나무들 및 나무들이 많아, 이곳을 구청에서 공원으로 만들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가졌습니다만, 공공복합청사를 짓는다면 명목 하에, 값을 매길 수 없을만큼 오래되고 귀중한 모든 나무들을 포크레인과 전기톱으로 가차 없이 짓밟고 자르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알아보니 그곳 녹지를 훼손하고 본 건물을 짓기 위해 2024년 주민설명회를 홍보해 가졌다고 하는데,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면 언제 어디에서 개최했고, 몇 명의 동민이 참석했으며, 수렴한 주민의견은 무엇이고,
지금처럼 마구잡이로 훼손하고 있는 녹지 훼손에 관한 의견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수렴했는지 질문합니다.

아울러 본 건물 건축과 관련, 수목처리 계획을 했을 것인데,
주민 설명회 및 건축 관련 문건에, 훼손되는 녹지면적과 수목에 대한 벌채 혹은 이전계획 등이 수립되어 있는지와
그 계획서에 그곳의 모든 나무를 포크레인으로 짓밟고 전기톱으로 다 잘라 훼손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는지?
아니면 보존 가치가 높은 나무는 이전을 해야 한다고 규정해 놓았음에도, 공사업체가 규정과 계획을 무시하고 마구잡이로 훼손한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만일 무차별 훼손으로 계획을 짜, 문건화하고, 실행한 것이라면, 2025년 환경교육도시로 도봉구청이 선정되었다는데, 도봉구청이 과연 그럴 자격이 있는지도 묻고 싶습니다.)
공공청사를 짓는다면서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녹지와 값을 매길 수 없는 나무들을 훼손하면서 짓는 것이 도봉구청장님과 구의회가 지향하는 구정 방향인지도 묻고 싶고요!

구민과 동민의 필요를 따라 피치 못하게 짓더라도, 공공건물인 이상 녹지훼손을 최소하고, 오래된 수목에 대한 무차별적 벌목이 아니라 보존에 대한 최대한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구청의 의견은 무엇인지 묻습니다.
시민의 한 사람으로 작금의 훼손을 보고 있자니 분통이 터집니다.

주민의 한 사람으로 정확한 답변 부탁드리며, 미흡하다 여겨질 경우
본 건물 신축관련 주민설명회 관련자료 및 부지 계획, 녹지 보존 혹은 훼손에 관한 결정 관련 자료 /
본 건물 신축관련 도봉구청의 내부회의록 혹은 구의회 회의록 등
정보공개청구를 요구, 확인하려 합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12-22 오후 4:16:11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먼저 쌍문1동 공공복합청사 건립과 관련하여 의견을 주신점에 대해 깊이 공감하며,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쌍문1동 공공복합청사 건립에 따른 사업부지 내 녹지 훼손”에 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진행 중인 공사는 건축공사 착공 전에 사업부지를 평탄화하는 작업으로, 사업부지 내 임목과 건설폐기물을 정리하고, 토사를 반출하는 작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본 사업 부지 내 나무에 대해서는, 우리구에서도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고 다른 기관에서 나무를 이식 할 수 있도록 여러차례 검토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를 위해 수목 전수조사 용역을 실시하여 기초 자료를 작성하고 전국 시군구에 공문을 발송하여 나무 활용 가능 여부를 문의한 결과 아쉽게도 나무를 활용 할 기관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이로 인해, 건축공사를 위한 부지 정리를 위해 나무를 처리하는 것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쌍문1동 공공복합청사의 설계공모 당선작이 선정된 후, 사업 개요와 기간, 조감도 등을 건축계획을 설명드리기 위해 2024년 6월 5일, 쌍문1동 주민센터 3층 강당에서 지역주민 약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설명회를 개최 한 바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나무를 베어내는 과정은 매우 안타깝고 가슴아픈 일이지만, 이번 사업이 주민들의 생활 편익을 증진시키고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구는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향후 유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주의하겠습니다.

4.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12월 18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쌍문1동 공공복합청사 건립 부지의 녹지 훼손에 관한 문의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