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한글을 절대 사랑하지 않는 도봉구청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민원 수신 방법 수신 받지 않음
작성자 ○○○ 등록일 2025.04.28
조회수 383
첨부파일
도봉구는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게 한글을 주제로 한 지역 축제인 '한글문화큰잔치'를 매년 한글날에 개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어린이날 행사 포스터에는 ‘즐겨라 도봉兒’처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한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파 방정환 선생께서 일제강점기 어린이날을 제정하신 것은, 어린이를 인권과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기 위함이었으며, 그 이전에 사용되던 '소아(小兒)', '아동(兒童)'과 같은 용어 대신 '어린이'라는 순우리말을 새롭게 제시한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런 취지를 생각할 때, 어린이날 행사에 한자 ‘兒’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입니다.

또한 지난 겨울 눈썰매장 포스터에서도 ‘윈터스노우랜드’와 같이 굳이 외래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경우에도 과도한 외래어 표기가 이루어진 사례가 있었습니다.

지자체가 주최하는 공식 행사에서는 지역 문화의 품격을 높이는 방향으로 언어 사용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하며, 이러한 부분에 대한 재고를 요청합니다.


추신
'고적대’'라는 표현은 요즘 잘 사용되지 않는 단어입니다.

대신, '신나는 악대 퍼레이드’ 나 ‘어린이 행진 밴드’와 같은 표현으로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요?'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4-29 오전 8:54:09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어린이날 행사 명칭"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가. 우선 행사 관련으로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민원인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나. 본 행사 명칭의 경우 '도봉구'와 '어린이'의 의미를 함께 담아내고 우리말 호격조사를 표현한 것으로 확인되며 해당 행사에 관한 사항은 '도봉구어린이날축제추진위원회'에서 결정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 구정에 대한 귀하의 관심과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앞으로는 행사 추진 시 순우리말 활용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도봉구청 가족정책과(☏02-2091-3114)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4-29 오후 12:04:02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눈썰매장 등 이름 표기시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자제"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저희 도봉구 물놀이장 및 눈썰매장이 지자체가 진행하는 공식 사업인만큼 올바른 국어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귀하의 말씀에 적극 공감하며,
나. 향후 물놀이장 및 눈썰매장에는 '윈터', '스노우' 등과 같은 과도한 외래어 사용을 자제하고 가급적 우리말로 행사 이름을 지어 구민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하겠으며,
다. 지자체 및 공공기관으로서 아름답고 소중한 우리말 사용의 바른 본보기를 보이겠습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문화체육과 주무관(☏02-2091-2545)에게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 4월 29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한글을 절대 사랑하지 않는 도봉구청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