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도봉구청앞 반려동물 차별문구 없애주세요!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5.07.07
조회수 346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도봉구 방학동에서 유기견을 입양해서 가족처럼 키우고 있는 주민입니다.
도봉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기 정말 좋은 동네라고 생각하며, 도봉문화재단에서 모집했던 반려견방범대도 신청하여 활동하며 반려동물 친화도시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

며칠전 도봉구청으로 산책갔다가 반려동물출입금지 소변냄새가 너무 고약해요 라는 플랜카드를 보고 놀랬습니다.

물론 몰지각하게 배변을 치우지 않고 목줄을 하지 않는 견주가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사회규칙을 지키지 않은 견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여 제재를 해야지 왜 반려견들이 다같이 차별을 받아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저런 차별적인 문구 '고약해요' 라는 문구는 반려견 혐오와 차별을 부르며, 요즘 같은 시대에 뒤떨어지는 문구라고 생각합니다.


제발 규칙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에게 과태료나 법적인 제재를 해주시고, 공공기관의 잔디밭이나 산책로는 누구나 어떤 반려동물도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7-09 오후 3:40:58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구청 앞 잔디광장의 현수막 문구가 반려견에 대한 혐오를 일으키는 차별적인 문구이며, 공공기관의 잔디광장을 모든 반려동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으로 이해됩니다.
3. 우선, 현수막 게시로 인해 불편을 드린 점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귀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구청 앞 잔디광장을 이용하는 대부분의 반려인들께서는 반려동물의 목줄 착용과 배변처리를 잘해주고 계시나, 야외 도서관 운영 등 다양한 행사로 인해 많은 주민들이 모이는 공간의 특성상 반려동물 출입으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의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나. 이에 우리 구에서는 잔디광장을 이용하는 많은 주민들. 특히, 노약자의 안전과 위생을 위해 부득이하게 반려동물의 출입을 제한하는 안내 현수막을 게시하게 되었으니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다만, 문구가 다소 자극적이고 차별적이라는 의견에 공감하며 다른 문구로의 대체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구청에는 모든 반려동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후면 잔디광장을 조성해 놓았으니 불편하시더라도 이곳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행정지원과(☏02-2091-2144)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함께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 7월 9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도봉구청앞 반려동물 차별문구 없애주세요!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기적의 도서관에 영어책도 있었으면 좋겠어요
다음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