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에게 바란다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진행상태,작성자,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를 보여줍니다.
제목 도봉구 청년정책은 청년 나이 45세로 늘리기만 하고 끝인가요?
진행상태 접수 > 처리중 > 완료(현재)
작성자 ○○○ 등록일 2025.07.31
조회수 297
첨부파일
도봉구 쌍문동에 거주 중인 청년입니다. 저는 현재 이웃 자치구인 강북구의 서울청년센터 강북과 강북구청에서 주관하는 청년도전지원사업에 참여중입니다. 참여하면서 저를 강북구민이 아님에도 강북구민에게 우선권이 있어서 공고 내 선정 순위에서 밀림에도 선정해주신 강북구 측에 많은 고마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동네인 도봉구는 보여주기식 청년 나이 늘리기만 치중했나 싶고 형편없다는 생각과 청년 사업이 부족하다는 느낌이 이번 사업을 참여하면서 들어 도봉구에게는 불만을 느낍니다. 도봉구에는 타 자치구들에 대부분 있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이전에는 하였으나 현재는 하지 않는 것으로 제가 청년도전지원사업을 알아보던 당시에 보여졌고 도봉구 청년들은 정부에서 하는 좋은 청년 지원 사업의 참여 기회가 없어서 안타깝고 구청장이라는 사람은 보편적인 청년이라는 나이가 만 34세인데 2023년 도봉구 조례를 통해 도봉구에서는 만 45세로 정의했다고 들었는데 말로만 청년, 청년 하는 도봉구인 거 같아서 아쉽습니다.

도봉구 청년은 집 가까운 도봉구에는 아무 혜택이 없어서 버스 두 번 갈아타고 강북구에 가서 청년사업을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서적으로는 청년사업이 다양하지 못한 도봉구에 불만이 쌓여 도봉구를 떠나고 싶은 마음도 커지고 강북구민이 되어가고 있는 듯한 마치 겉돌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 도봉구에서 청년관련 정책 및 사업을 나이만 늘릴 것이 아니라 유관기관(서울청년센터 도봉) 등을 비롯해 머리를 맞대어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청년도전지원사업을 비롯한 여러 가지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민원 답변 내용

민원 답변 내용 상세보기로 등록일,답변내용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25-08-04 오후 5:54:24
답변내용

1. 안녕하십니까? 도봉구청장 오언석입니다.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주신 의견에 대한 검토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하신 민원의 내용은 "청년도전지원사업"에 관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도전지원사업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 청년의 상담 및 사례관리, 진로탐색 및 취업 역량강화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도봉구 청년지원센터에서는 청년 지원 매니저 1:1 상담 및 정책연계를 통하여 진로, 취창업, 심리 등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 정보 제공 및 자원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말씀하여 주신 청년도전지원사업 등 기타 다양한 사업에 관한 의견도 깊이 공감하며 다각도로 검토하겠습니다.

 

4.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청년미래과 이은원 주무관(02-2091-3803)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도봉구청장 오언석이 더 가까이 다가가 소통하겠습니다.

 

2025년 8월 4일

도봉구청장 오언석 드림


도봉구 청년정책은 청년 나이 45세로 늘리기만 하고 끝인가요?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
다음글 민원인 요청에 의해 비공개된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