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프린트인쇄 - 새창
게시판 내용 상세보기로 제목,담당부서,등록일,조회수,첨부파일을 보여줍니다.
제목 도봉구, ‘함께GREEN마을만들기’ 지원 계획 수립
담당부서 마을공동체과 등록일 2019.01.09
조회수 158
첨부파일 (사진)도봉구 마을활동_가을벼룩장터.jpg (3 MB)  (사진)도봉구 마을활동_리스만들기.jpg (2 MB)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을 위한 주민마을 활동 및 사업 도봉구가 함께 합니다.

도봉구, ‘함께GREEN마을만들기’ 지원 계획 수립

 

 

도봉구 2011년~2018년까지 약 451개 주민모임 발굴 지원

○ 올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현 위해 민·관협치를 통한 다양한 지원에 박차

단절된 공동주택 공동화 활성화 위한 맞춤 프로그램, 간담회 등 진행 예정

 

도봉구(구청장 이동진)가 주민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마을지원사업 및 지원체계를 확립하고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을 위한 ‘2019 함께GREEN 마을만들기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함께GREEN 마을만들기’는 주민주도의 마을만들기 지원사업과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해 주민이 마을의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마을 공동체를 구현한다는데 목적을 두고, 다양한 방향에서 민관협치를 통한 마을자치를 돕는다.

 

2010년 명칭 공모를 통해 ‘구민이 마을의 디자인을 함께 그린(Green)다’는 의미의 ‘함께 그린(Green) 마을만들기’를 사업명으로 선정하고 2011부터 지난해까지 약 451개의 주민 모임을 발굴·지원해왔다.

 

구는 주민들의 마을활동 및 사업의 내실화를 돕기 위해 도봉마을사회적경제지원센터와 연계해 마을상담, 컨설팅, 역량강화 마을교육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도봉구에서는 △특색 있는 주제별 마을의제 사업 △지역의 정체성을 살린 이야기가 있는 마을 조성을 위한 ‘주민과 함께하는 깨끗하고 이야기가 있는 마을만들기’ △마을 미디어 자원을 활용한 팟캐스트, 뉴스 등의 매체로 생산·아카이브하는 ‘마을미디어’ △아이돌봄, 마을김장, 마을밥상 등 당사자와 지역의 자원과 연계한 ‘공동체 문화만들기’ △마을사업 및 활동에 경험이 없는 지역주민을 위한 ‘이웃만들기’ △골목 반상회 정례화를 통한 골목 의제 발굴 및 실행 등의 ‘골목만들기 사업’ 등 주민주도 마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구는 기존에 진행되어 온 마을사업에 대해 주민들의 역량과 참여를 강화할 수 있도록 맞춤식 교육 및 공모지원 등을 적극 제안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구는 소통이 단절된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친환경 실천·체험사업, 주민축제 및 소통사업과 공모사업 전 찾아가는 방문형 컨설팅, 커뮤니티 전문가의 상시적 모니터링, 수시 간담회 및 워크숍 등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에도 적극 나선다.

 

한편, 1월 23일 마을공동체 사업에 관심이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구청 자운봉홀에서 ‘2019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주민들이 다양한 마을활동과 사업을 통해 마을의 주체로 성장해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가 도봉구에 더 깊이 뿌리내릴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봉구, ‘함께GREEN마을만들기’ 지원 계획 수립 이전글 다음글 보기 테이블 입니다.
이전글도봉구, 국내 최초 K-POP전문 공연장 ‘서울아레나’ 2020년 착공!
다음글도봉구, ‘2019-2023 도서관 중장기 발전계획’ 본격 스타트!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홍보전산과 이주영

  • TEL

    2091-2653

  • E-mail

    2jooyoung@dobong.go.kr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페이지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