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로 투명하게! 복지로 행복하게!

생활

소비자보호

트위터로 보내기 - 새창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새창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새창 전체 RSS - 새창

소비자종합정보

  •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안전할 권리 모든 물품 및 용역으로 인한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알 권리 물품 및 용역으로 인한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물품 및 용역을 사용함에 있어서 거래의 상대방, 구입장소, 가격, 거래조건 등 을 자유로이 선택할 권리
    의견을 반영할 권리 소비자가 소비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사업자의 사업활동에 대하여 의견을 반 영시킬 권리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 소비자가 물품(용역)의 사용(이용)으로 인하여 입은 피해에 대하여 신속· 공정한 절차에 의하여 적절한 보상을 받을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단체를 조직·활동할 권리 소비자 스스로의 권익을 옹호하기 위하여 단체를 조직하고, 이를 통하여 활 동할 수 있는 권리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생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문제를 의식하는 책임 소비자가 소비하는 모든 재화와 용역의 유용성, 가격, 품질에 대하여 비판 할 수 있어야 한다
    참여에 대한 책임 상품을 구입하면서 공정한 대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고 참여해야 한다
    사회적 책임 건전한 시민정신으로 민주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사회적 책임을 깨달아야 한다
    환경보존에 대한 책임  
    단결에 대한 책임 소비자의 연대감, 조직화 없이는 소비자들은 권리를 주장할 수 없게 된다.
콘텐츠 담기

자료담당부서

  • 자료담당부서

    일자리경제과 장진경

  • TEL

    02-2091-2884

  • E-mail

    jink0206@dobong.go.kr

홈페이지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 페이지 내용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의견남기기